로드 레이지 road rage
1987~88년 로스앤젤레스 주변 고속도로에서 총기 발사사고가 많이 벌어지면서 이른바 'road rage'가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다. 1990년에서 1996년까지 로드 레이지로 인한 운전자 간의 싸움으로 사망한 사람은 218명이었으며, 로드 레이지로 인한 심각한 교통사고는 매년 1200건 이상 보고되고 있다.
로드 레이지 주요 표출 양상은 ㉠ 급가속, 정지, 앞차량 바짝 뒤쫓기 등의 공격적 운전,㉡ 매우 위험한 방식으로 달리는 차 앞으로 끼어들거나 다른 차량의 고속도로 진입 또는 *차선 변경을 방해하는 행위, ㉢ 전조등 등으로 다른 운전자의 시야을 방해하기, ㉣ 고함을 지르거나 난폭한 보디랭귀지를 보여주기, ㉦ 다른 차량과의 의도적인 충돌 유발, ㉧ 다른 차량에 돌이나 기타 물건 던지기, ㉨ 다른 차량에 총기 발사 등이다.
여성보다는 남성의 road rage가 훨씬 심하지만, 출근 등 시간 압박을 받는 젊은 여성의 경우에는 로드 레이지가 만만치 않아 보험료율이 운전 경험이 없는 10대 남성의 보험율(일반 기본 보험률보다 18%높음)과 거의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드 레이지가 언론의 과장보도로 과장되었다는 주장도 있긴 하지만, 2000년대에도 내내 끊임없이 사회적 문제로 조명을 받았다. 2009년 미국에서 로드 레이지가 가장 심한 5대 도시론 ①뉴욕, ② 댈러스/포트워스,③ 디트로이트, ④ 애틀랜타, ⑤ 미네아폴리스/세인트폴이 꼽혔다. (James & Nahl 2000, Packer 2008, Lutz & Fernandez 2010, Wikipedia) ...
-'강준만의 세상이야기', "인물과사상 7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