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은 Harold Benjamin이 J. Abner Peddiwell이라는 가명을 써서 출판, 미국의 교육을 신랄하게 풍자한 책이다.
‘검치호랑이’는 고양이과에 속하는 화석(化石)동물로 현재는 멸종된 동물이다. 몸 크기는 대체로 현재의 사자와 비슷했고, 위턱에 있는 17∼20㎝ 정도의 송곳니(검치)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책의 저자인 Benjamin의 상상력은 선사시대를 무대로 펼쳐진다. 선사시대 사람들은 검치호랑이를 쫓는 방법을 터득하고 그 기술을 후손에게 가르치기 위해 최초의 교육과정을 만들게 된다. 그러나 자연환경의 변화로 검치호랑이가 사라지고 새롭게 곰이 등장하게 되면서 혼란이 시작된다.
쓸모없게 되버린 구 교육과정을 놓고 선사인들 사이에 치열한 논쟁이 전개된다. 그리고 과연 어떠한 일이 벌어질까? Benjamin은 그 이야기를 오늘날의 ‘교육과정’에 대한 논쟁에 빗대어 우화적으로 쓰고 있다.

 그는 이 책에서, 교육이 미래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전해주지 못한다면, 그런 교육은 기만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교육과정의 수립과 변경을 둘러싼 현상과 담론들의 철학적 배경에 대해 쉽게 풀이하고 있다. 이를테면 보수적 교육과정과 진보적 교육과정의 충돌, 도구과목과 이해과목, 기초과목과 응용과목 간의 비중과 격차, 교육과정의 비대화 현상 등등... 그러한 것들의 배후에 무엇이 있는지를, 그리고 우리가 놓쳐서는 안될 것이 무엇인가를 적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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