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어떤 사회나 환경에서 사는가에 따라 사람의 욕망이 지나친 것인가 아닌가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차가 있으면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는 선진국에 살고 있다면, 당신이 차를 갖고 싶어하는 건 결코 잘못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차 없이도 잘 지낼 수 있는 인도의 가난한 마을에 살면서도 당신은 차를 원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설령 당신이 차를 살 돈이 있더라도 차를 갖고 나면 결국 문제가 생깁니다. 이웃 사람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더 잘 사는 나라에 살면서 현재 갖고 있는 차 대신에 더 비싼 차를 갖기 원한다면, 그것도 똑같은 문제를 일으킬 것입니다."

 나는 얼른 반론을 폈다.

 "하지만 충분히 차를 살 만한 형편이 되기 때문에 더 비싼 차를 구입했는데, 왜 그것이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군요. 이웃보다 비싼 차를 갖는 것이 이웃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진 모르겠습니다. 그들은 질투심 같은 걸 느낄 수 있겠지요. 하지만 새 차는 그것을 소유한 사람에겐 만족과 기쁨을 주지 않을까요?"

 달라이 라마는 머리를 흔들면 단호하게 말했다.

 "아닙니다. 자기 만족만으론 그 욕망이나 행동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살인자는 자신이 살인을 저지르는 순간에 만족감을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그 행동을 정당화시켜 주진 않습니다. 모든 부도덕한 행위들, 이를테면 거짓말, 도둑질, 성범죄 같은 것을 저지르는 사람들도 그 순간엔 만족을 느낍니다. 어떤 욕망이나 행동이 긍정적인가 아닌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그것이 그 순간에 당신에게 만족을 주는가가 아닙니다. 그것이 궁극적으로 가져오는 결과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에 있습니다."



내가 사랑한 모든 것은 내가 그것들을 이해했기 때문에 사랑한 것이다.

-레오 버스커글리아

당신이 행복하지 않다면
집과 돈과 이름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리고 당신이 이미 행복하다면
그것들이 또한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벵갈의 성자 라마크리슈나

부유한 남자는 '자기 동서보다 한 해에 100달러 더 버는 남자'이다.
-H.L.멘켄

탐욕의 반대는 무욕이 아니라 만족이다.
-달라이 라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