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요약

“검치호랑이(saber-toothed tiger) 교육과정”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는 셀레엔기(Chellean times:구석기 시대에 속하는 한 시기로 돌도끼가 주로 사용되었음)에 살았던 한 사람이었다. 그는 자기 부족에게 알려진 이전의 다른 어떤 도구보다도 더 예리하고 쓸모 있는 도구를 만듦으로써, 그 지역에서 상당한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런 까닭에 사람들은 선구자적인 그에게 ‘새 주먹’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실천가이자 사색가인 ‘새 주먹’은 어느 날 놀고 있는 아이들을 지켜보다가 하나의 영감을 받게 되었다. “아이들은 즐거움을 위해 놀고, 어른들은 안전과 풍요로움을 위해 일을 한다. 뼈와 막대기, 그리고 조약돌을 가지고 노는 이 아이들이 의식주와 안전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도록 가르친다면, 우리 부족이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텐데...” 이러한 생각은 ‘교육목표’가 되었고, 그는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우리 부족민들이 배불리 먹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두려움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 생각 끝에 ‘새 주먹’은 이 첫 번째 교육과정의 첫 번째 과목을 ‘맨 손으로 물고기를 잡는 기술’로 정하였다. 다음으로 털이 길고 작은 말을 잡을 때 주로 몽둥이를 사용하였으므로(왜냐하면 그 말이 동작이 느리기 때문에)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는 것’을 두 번째 과목으로 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그의 부족민들이 사나운 검치호랑이를 퇴치하는 수단으로 불을 사용하는데 착안, ‘불로 검치호랑이를 몰아내는 것’을 세 번째 과목으로 정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성공적이었다. 아이들은 이 세 과목의 실습을 통하여 단지 유희적인 놀이에서 벗어나 효과적인 유목 활동을 배우게 되고, 점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넉넉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갔다.

 ‘새 주먹’의 부족민들은 이 훌륭한 교육제도로 영원히 잘 지낼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한 때 안전하고 행복했던 동굴 왕국에서의 생활은 불안전하고 혼란스러워졌다. 그 부족이 거주하는 계곡의 바로 위쪽까지 빙하가 다가와 녹아내리기 시작하면서, 오랜 세월을 거친 빙산이 모아온 흙과 자갈이 개울물 속에 섞여들었다. 한때 수정같이 맑아서 바닥까지 볼 수 있었던 개울은 탁한 물로 변했다. 따라서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는다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또한 털이 긴 작은 말들은 늪지를 떠나 건조하고 너른 평원을 향해 멀리 떠나가고 그 자리는 자그마한 얼음조각과 함께 내려온 영양들이 차지했다. 영양들은 매우 온순하고 민첩했으며, 위험에 대비한 예리한 후각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영양들 가까이 아무도 접근할 수 없었다. 때문에 말을 몽둥이로 때려잡는 기술도 쓸모가 없어졌다. 뿐만 아니라 대기 속에 습기가 많아져 검치호랑이들이 폐렴에 걸려 대부분 죽어갔다. 따라서 불로 검치호랑이를 쫓는 기술도 쓸모가 없어졌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검치호랑이가 사라진 후 보다 더 사나운 빙하의 곰들이 나타났다. 곰들은 불을 무서워하지 않아 불로 검치호랑이를 쫓는 기술이 전혀 먹혀들지 않았다.
부족민들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학교에서 배운 모든 기술들을 절망 속에서 포기해야만 했다. 음식으로 이용할 물고기나 고기가 없었으며, 옷으로 쓸 짐승 가죽도 없었고, 밤낮으로 오솔길을 다니는 털투성이의 저승사자(곰)에 대한 대책도 없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