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은 병든 학교를 위한 비상용 발전기인가?

 친애하는 파올리네 부모님께.
 두번째 시험의 채점 결과 영어 과목에서 따님 파올리네의 지식이 매우 부족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므로 부족한 부분을 매울 수 있게 부모님께 다음과 같은 조치를 권합니다.
 파올리네는 동사 'da' 및 'make'와 같이 쓰는 단어, 재귀동사의 용법을 복습해야 합니다. 학생용 문법책과 교과서용 워크북을 구입해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철저히 복습하기를 권합니다. 자녀와 함께 공부하십시오.

 하지만 새 학년이 시작된 이래 이 영어교사는 대체 뭘 한 거지? 마음 같아서는 이런 답장을 쓰고 싶다.

 존경하는 선생님께.
 몇번의 훈계, 많은 대화에도 불구하고 딸아이가 가족 간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집안일 분담에서 그 애는 일에 너무 소홀합니다. 젖은 양말을 어디 벗어놔야 하는지, 넘치는 쓰레기통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다 먹은 요구르트 통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파올리네에게 상기시켜줘야 합니다. 이 기회를 빌려 선생님께 이런 일의 일부를 제 아이와 함께 영어 시간에 처리해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그 애가 깨끗이 방을 치우고 가장 가까운 가족을 대하는 매너도 좋아질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히 계세요...

아 참, 이 말도 잊으면 안 된다.
이 편지를 읽으셨다는 확인 서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사라고 자칭하는 자들의 권위는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종종 해가 된다.
-키케로

 학교 여름 축제 때 그는 황송하게도 요하네스가 친구 펠릭스와 함께 차린 음료수 노점을 찾아갔다. 그는 쥬스를 사고는 잔돈 2,500원을 두 소년에게 그냥 주는 생색을 냈다. 아이들은 공손히 감사 인사를 했다. 그러자 그는 "너희들이 그 돈을 섹스에 쓰지만 않는다면야."라고 대꾸하고는 신경질적인 웃음을 터뜨리고 가버렸다. 두 아이는 할 말을 잃고 얼굴이 시뻘개졌다고 나에게 말했다.
 열두살짜리 아이들에게 그런 말을 해도 되는가? 아이들을 상대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그런 짓을 해도 되는가?
 형편없는 교사가 형편없는 자동차 제조업자, 형편없는 수공업 마이스터 또는 형편없는 세일즈맨과 구별되는 차이점은 무엇보다 한 가지다. 경제계에서는 어디에서나 형편없는 기업들이 자신들의 무능력의 비용과 결과를 스스로 책임진다. 이것이 직접적으로 파산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반면에 우리는 형편없는 교사들을 퇴직 때까지 먹여 살리고 그들이 날마다 우리 아이들을 가르치도록 내버려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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