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코스트의 주요 계획자 아돌프 아이히만은 종전 후 신분을 위장하고 17년간 아르헨티나에서 숨어 살다가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다.. 아이히만은 16주 동안 방탄유리 칸막이 안에 앉아 재판을 받았고 이 과정은 전 세계에 중계되었다. 그는 빠르게 눈동자를 굴리고 마치 입안의 쓴맛을 없애려는 듯 찡그린 채 앉아 있었다. 수십 명의 피해자들이 그가 자행한 악랄한 행위와 상상할 수도 없는 참혹한 경험을 설명할 때 그는 다소 무관심한 표정을 지었다. 아이히만이 얼마나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자신의 임무를 수행했는가에 대해 증인들이 차례로 증언하는 동안에도 그는 무표정하게 앉아 있었다. 모든 혐의에 대해 단지 어깨를 으쓱이며 대답할 뿐이었다.

"무엇을 시인해야 합니까? 나는 단지 명령대로 했을 뿐인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