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야에서 공장장, 매니저, 인사부장들이 자랑하는 효율적인 품질관리 대신에 학교에서는 과거의 철옹성 정신이 지배한다. 학교는 교사의 수업방식을 비판하고 어느 정도의 개선을 촉구하는 학부모들을 철저히 방해하며, 명백히 무능한 교사를 아이들로부터 떼어 놓으려는 모든 시도를 사전에 무산시킨다. 교사들은 배척의 세계 챔피언이다. 교육청과의 밀약 아래 교사 집단이 활동하는, 속이 들여다보이지 않는 새장 안에 학부모들은 들어갈 수 없다. 아무 것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무능하고 화난 교사는 천하무적이다.

 "트링크아우스 선생님이 그러시는데 아기들은 처먹는 기계일 뿐이래."
 "정말 그랬다니까."
 "그 선생님은 완전히 돌았어."
 "그 선생님이 제 딸의 일기장을 뺏어서 큰 소리로 읽었어요."
 "어제 제 아들을 교실에서 쫓아냈어요. 그 애가 이유를 묻자 주둥이 닥치고 꺼지라고만 했대요."
 "제 딸은 지금까지 벌써 네 번이나 그 선생님한테 구두점을 찍는 규칙을 언제 설명해 줄 건지 물어봤어요. 그런데 매번 그러겠다고 약속하고는 전혀 지키지 않았어요. 자료를 좀 더 찾아야 한다고 그랬대요. 게다가 그 문제는 이제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답니다."
 "이 반에서 나오면 성호를 세 번 긋는다."
 "이 학교를 떠날 수 있는 날짜만 세고 있다."

 트링크아우스 선생님의 어록이다.

 또한 독일어 파일을 흘끗 보기만 해도 실제 수업다운 수업은 거의 행해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아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선생님은 받아쓰기를 할 텍스트를 미리 알려주기도 했고 생물 시험 때는 교실 안을 여기저기 다니면서 아이들에게 오답을 지적하고 얼른 고치라고 하기까지 했다.
 그로부터 얼마 후 어떤 남학생의 어머니가 트링크아우스 선생님이 한 학생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완력을 써서 의자에 앉혔다는 말을 들었을 때 상황은 극에 달했다.
 트링크아우스 선생님처럼 무능한 사람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체 무엇을 할 수 있느냐는 나의 질문에 장학관은 잠시 동안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갑자기 웃음을 터뜨리더니 지금의 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보다 더 심한 일을 저질러야 합니다."

 이를테면 무슨 일?

 "독일에서 공무원을 파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려면 여학생의 팬티를 벗기는 정도의 일을 저질러야 합니다."

장학관은 이어서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의 아이들은 큰 탈 없이 봉변을 모면한 겁니다."

 "저는 그 선생님이 더 이상 아이들을 상대하는 일을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실제로 어떤 남교사가 여학생의 팬티를 내리면 어떻게 될까? 열네 살 여학생들을 105번이나 성폭행했다고 고발당한 53세의 김나지움 교사는 법정에서 법적 보호대상자에 대한 성폭행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법원은 결국 그에게 자백을 받아내는 데 성공했다. 자백을 한 덕에 그 교사는 12개월 미만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그래서 계속 공무원 신분을 유지할 수가 있었다. 그가 그것을 꼭 원한 것은 아니지만 덕분에 그의 연금 청구권 또한 계속 유지될 것이다. 그 교사의 해임 여부는 행정재판소의 징계위원회가 결정한다. 학교 당국에 따르면 그때까지 몇 년이 소요될 수 있다고 한다. 그 몇 년 동안 그 김나지움 교사는 삭감된 봉급을 받을 것이다. 매달 '겨우' 350만원을.

 "젊은이에게 뭔가를 가르치는다 는 것은 들통에 물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불을 붙이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