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회(顔回)가 말했다. “저는 뭔가 된 것 같습니다.”
공자가 물었다. “무슨 말인가 ?”
“저는 인(仁)이니 의(義)니 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좋다. 그러나 아직 멀었네.”

얼마 뒤 안회가 다시 공자를 만나 말했다. “저는 뭔가 된 것 같습니다.”
“무슨 말인가 ?”
“저는 예(禮)니 악(樂)이니 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좋다. 그러나 아직 멀었네.”

얼마 지나 안회가 다시 공자를 만나 말했다. “저는 뭔가 된 것 같습니다.”
“무슨 말인가 ?”
“저는 좌망(坐忘)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자가 깜짝 놀라 물었다. “좌망이라니 그게 무슨 말이냐 ?”
“손발과 몸을 잊고, 귀와 눈의 작용을 쉬게 합니다. 몸을 떠나고 앎을 몰아내는 것. 그리하여 큰 트임[大通]과 하나됨에 이르렀습니다. 이것이 좌망입니다.”
공자가 말했다. “하나됨에 이르면 좋다 싫다 하는 경계가 없어지지. 변화를 받아 막히는 데가 없게 되지. 마침내 그대가 어진 사람이 되었구나. 청컨대 나도 그대를 따르게 해다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