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교양강의
한자오치
2009 돌베개
동일한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기록이 있을 경우 사마천은 종종 모두 기록해 후세의 판단에 맞겼다. 청대의 학자 손덕겸孫德謙은 이런 문제에 대해 '녹이'錄異나 '수일'搜佚의 관점에서 해설했는데 참고할 만하다. 녹이란 내용이나 문자에 약간의 차이점이 있는 기록이 존재하는 경우 어느 한쪽을 버리지 않고 모두 기록해 후세 사람들이 참고하도록 배려하는 것이다. 한편 수일이란 주인공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최대한 수집해 기록하는 것이다.
진 시황제는 기존의 봉건제도를 폐지하고 전국을 36개 군郡으로 분할하였으며 군 아래 현縣을 두어 통괄했다. 이와 함께 군마다 수守, 위尉, 감監을 두었다. 수는 행정, 위는 군사, 감은 감찰을 책임진 최고위직이다. 군과 현에 봉직하는 모든 관리는 중앙에서 직접 임명하여 파견했으므로 전국의 모든 조직은 황제의 명령을 받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군현제이다. 이와 함께 음양오행설에 근거하여 검은색을 대표색으로 정했다. 따라서 의복이며 깃발도 흑색을 가장 수앙하였고 백성은 특별히 검수黔首라 부르도록 했다. 검수의 '검'은 흑색이라는 뜻이다. 진나라 백성은 모두 검은 두건을 착용했다. 장예모 감독의 <영웅>을 유심히 감상하면 진나라 군대도 온통 흑색이다.
진왕은 코가 크고 눈이 길쭉하며 새처럼 가슴이 돌출했고 이리의 목소리를 가졌다. 이런 사람은 각박하고 잔인하여 어려울 때는 겸손하고 예의바르다가도, 일단 목적을 달성하면 사람을 곧잘 해친다. 지금은 평민인 나를 왕의 신분으로 겸손하게 모시고 있지만, 일단 천하를 통일하면 세상 사람들은 모두 그의 노예가 될 것이다. 오래 사귈 인물은 못된다.
-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