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자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확립하고 정치적 논쟁의 프레임을 재구성하는 힘든 작업을 해야만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관과 메시지를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자주 언급하여 널리 퍼뜨려야 한다.

지난 40년간 급진 우익과 그들의 부유한 후원자들이 두뇌 집단, 젊은 인재, 논객,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 데에 수억 달러를 쏟아부어 미국 정치의 언어를 본질적으로 바꿔 놓았음을 깨닫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우익들이 고안해낸 '세금 구제', '부분 출산', '죽음의 세금'같은 용어들이 어떻게 프레임을 형성하고 논쟁을 지배하는지를 이해하게 되었다. 지금껏 우리 편조차 보수주의자들이 도안해 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자기 발등을 찍고 있었던 것이다.

경쟁자의 프레임을 공격하는 것은 그들의 메시지를 더욱 강화해 줄 뿐이라는 교훈을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한발짝 전진할 수 있다. 우리가 할 일은 우리의 가치관, 소망, 사명을 담은 프레임을 구성하되, 상대방의 프레임을 공격하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순간, 그들의 생각이 바로 공론의 중심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진보세력들은 사람들이 '사실'을 알고 이해하기만 하면 모든 것이 잘될 것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틀렸다. 사실만으로 우리는 자유로워질 수 없다.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체계와, 그 가치를 떠올리는 언어와 '프레임'에 근거하여 정치와 후보자에 대해 판단을 내린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이익에 반하여 투표하는 것이다.

진보주의자들은 자신의 생각이 진정한 진보주의가 되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것은 슬픈 일입니다. 이 때문에 진보주의적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편견을 넘어서야 합니다.

보수주의자들은 이미 그 일을 해냈습니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보수주의자들은 서로를 싫어했습니다. 경제적 보수주의자들은 사회적 보수주의자들을 싫어했습니다. 자유주의자들은 사회적 또는 종교적 보수주의자들과 좋은 관계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일단의 보수주의자들이 윌리엄 버클리 주니어를 중심으로 모이기 시작했고, 보편적 보수주의의 대의를 위해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를 묻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여 잡지를 창간하고 두뇌 집단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대학 안팎에 연구소를 세워 우수하고 똑똑한 청년들이 반기업적으로 기울지 않도록 노력했고, 텔레비전에 출연을 쉽게 하려고 연구소 홀에 스튜디오를 짓기까지 했습니다. 현재 텔레비전에 출연하여 발언하는 지식인들 중 80퍼센트가 이런 보수주의 두뇌 집단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무려 80퍼센트가!

이 논리에 따르면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비도덕적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들을 의존적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쓸 돈이 모자랄 만큼 세금을 깎아 주는 것이지요. 이 논리에 의하면 재정 적자는 '좋은' 일입니다. 보수주의 정치 운동가인 그로버 노키스트는 재정 적자가 "짐승들을 굶긴다"고 말했습니다.

더욱이 리버럴과 진보주의자들이 어떤 신화를 믿고 있기 때문에 상황은 더욱 나빠졌습니다. 이 신화는 훌륭한 철학에서 유래했지만 결과적으로 우리에게 큰 상처를 입히고 있습니다. 계몽주의와 함께 탄생한 이 신화는,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존재이므로, 우리가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려 주기만 하면 그들은 옳은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라는 가정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나 인지과학에 따르면 사람들은 그런 식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엄격한 아버지'와 '자상한 부모'의 프레임은 각각 특정한 논리를 작동시킵니다. 진실이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려면, 그것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존 프레임에 부합해야 합니다. 만약 진실이 프레임과 맞지 않으면, 프레임은 남고 진실은 버려집니다. 왜 그럴까요?

-코끼리는 생각하지마






,